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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관리 가이드 2024 : Part.4 해시태그 사용방법(해시태그 조합하기, 추천 사용법, 유효한 해시태그의 개수)

by Xavier 2024. 1. 2.

Editor Xavier


앞선 파트3에서는 해시태그의 기본적인 이해(인스타그램 내 해시태그의 역할과 해시태그의 중요성)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해시태그는 기본적으로 게시물의 도달과 노출을 증가시키는 요인이면서 컨텐츠의 주제를 간결하게 나타내기도 하고 관련성 있는 컨텐츠를 연결시켜주기도 하며 컨텐츠의 대중성과 관심도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이기도 합니다. 

 

해시태그의 역할과 중요성을 제대로 이해했다면 이제 제대로된 해시태그의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볼 차례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해시태그를 구성하는 방법, 올바른 해시태그 사용법, 유요한 해시태그의 개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해시태그를 구성하는 방법

① 게시물의 주된 컨텐츠의 대범위에 확대하는 해시태그를 사용합니다.
② '①'보다 작은 범위에 해당하는 해시태그를 사용합니다.
③ 타겟층을 고려하여 해시태그를 선택합니다.

④ 컨텐츠로 하여금 대중들이 얻을 수 있는 이점이나 필요성(목적)과 관련된 해시태그를 선정합니다.

⑤ 다른단어와 조합하여 사용되는 인기 해시태그를 사용합니다.

⑥ 해시태그를 너무 많이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컨텐츠의 성격이나 사용자의 성향에 따라 사용되는 해시태그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게시물의 주요 컨텐츠에 어울리는 적절한 해시태그를 선정하고 최신 트렌드 및 인기 해시태그와의 조합을 통해서 더 나은 해시태그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요 타겟층을 자극하는 키워드나 타겟층으로부터 궁금증과 호기심을 자아낼 수 있는 해시태그를 사용함으로써 게시물의 노출 범위를 빠르게 확대시킬 수 있습니다.


2) 올바른 해시태그 사용방법

초창기에는 게시물과의 연관성이 크게 없더라도 검색량과 게시물의 수가 많은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것이 유행이었으나 무분별한 해시태그의 사용을 막기 위해 인스타그램의 시스템이 점차 고도화되면서 컨텐츠의 성격과 일치하지 않는 해시태그는 검색결과에서 제외되는 경향이 강해졌습니다. 따라서 현재는 컨텐츠에 적합한 올바른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① 컨텐츠에 걸맞는 해시태그 사용하기
앞서 언급했듯이 게시물의 내용과 관련된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것이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컨텐츠와 관련된 모든 해시태그를 총동원하는 방법보다는 컨텐츠의 주요 핵심만을 나타낼 수 있는 간결한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해서는 브랜드의 이름이나 상징적인 제품이나 단어를 추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② 최신 트렌드 반영하기
새로운 세대가 인스타그램으로 유입되면서 인스타그램 내부의 유행도 빠르게 변모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유행이 생겨나고 새로운 해시태그가 탄생합니다. 최신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게시물의 수가 빠르게 증가하는 해시태그들을 미리 파악해둔다면 더 많은 노출과 도달을 이룰 수 있습니다.

③ 비속어, 은어 사용하지 않기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비속어나 은어 등을 해시태그로 등록하는 것은 매우 잘못된 행동입니다. 대부분의 비속어나 은어들은 애초부터 검색이 차단되어 있기 때문에 오히려 내 게시물을 노출시키는 것을 방해하는 주된 요인입니다. 인스타그램의 가이드라인을 위반하는 경우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는데 제약이 생기는 것은 물론이고 심한 경우 계정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3) 유효한 해시태그의 개수

인스타그램에서는 하나의 게시물에 최대 30개의 해시태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0개의 해시태그를 총동원 할 수도 있지만 보통의 경우에는 10~15개 정도의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지나치게 많은 해시태그는 오히려 내 게시물의 검색 순위를 떨어뜨린다는 정보가 사용자들에게 널리 퍼졌기 때문인데 정확히 말하자면 이는 해시태그의 개수가 많아서라기 보다 해시태그의 개수를 늘리는 것에 초점을 두다 보니 게시물(주요 컨텐츠)와 상관없는 해시태그가 포함되는 경우가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최근 트렌드는 10개 이하의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는 반드시 10개 이하의 해시태그만을 사용해야 된다는 의미가 아니라 최소한의 키워드를 정확하게 추려낼 필요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게시물을 표현할 수 있는 정확한 핵심 키워드가 많다면 물론 그 이상의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것도 무방하지만 해시태그에 사용된 비슷한 단어나 유사한 의미를 가지는 단어까지도 해당 게시물의 검색 순위를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수많은 인스타그램 강의나 강좌들에서는 '해시태그의 사용은 7개가 가장 효과적이다.', '해시태그는 8개만 등록하는 것이 가장 좋다.', 해시태그는 9개 이하로만 등록해야 인기 게시물에 노출된다.'는 식의 이야기를 주로 하곤 하는데 이에 따른 정확한 시스템 상 근거는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습니다. 큰 의미를 부여하기 보다는 단지 해시태그를 최대한 심플하게 사용하려고 하는 노력이 불필요한 해시태그의 중복을 막을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됩니다.

 

결론적으로 의미나 뜻이 중복되지 않는 선에서 컨텐츠와의 관련성이 가장 높은 핵심 키워드만을 해시태그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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