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정보

[포토샵 활용 꿀팁] 사진 속 불필요한 부분 삭제, 잡티, 이물질 및 얼룩 제거 - 스팟 복구 브러시

Xavier 2023. 12. 29. 16:02
포토샵을 100%활용할 수 있는 포토샵 꿀팁, '스팟 복구 브러시 도구' 
스팟 복구 브러시?

찍은 사진을 확인해보면 카메라 렌즈에 먼지가 묻어서 발생한 얼룩이나 기타 주변의 이물질 등이 뒤늦게 보이곤 합니다.

또한 작은 소품이나 쓰레기 등 지워버리고 싶은부분이 있었던 적이 있죠!

 

이런 경우 포토샵의 스팟 복구 브러시 도구를 활용하면 감쪽같이 불필요한 부분을 지워버림과 동시에 주변과 이질감없이 메꿀 수 있습니다.

 

활용 예

예시를 통해서 쉽게 알아볼게요!

먼저 얼룩이 있는 사진을 가져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렌즈위의 먼지때문에 얼룩이 많이 생긴것을 알 수 있습니다.

포토샵에서 해당 사진을 열어준 다음 스팟 복구 브러시 도구를 선택합니다.

얼룩의 크기에 맞게 브러시의 크기를 조절해줍니다.

얼룩을 덮을 정도로 브러시의 크기를 맞춰줍니다. 클릭 한 번으로 지우는것이 가장 깔끔합니다. 브러시의 크기가 얼룩보다 작아서 브러시를 문지르거나 여러번 클릭 할 경우 배경이 흐트러질 수 있으므로 딱 한 번의 클릭으로 얼룩을 지울 수 있는 브러시 크기를 설정합니다.

브러시 크기를 결정했다면 얼룩 위에 커서를 놓고 한번씩 클릭해봅시다!

얼룩이 깔끔하게 사라지는 광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예시도 같은 방법으로 시도해볼게요!

화분의 아래부분 바닥에 흙이 조금씩 떨어진 것을 깨끗하게 치워보겠습니다.

스팟 복구 브러시의 크기를 조절하고 클릭 몇번으로 모든 흙을 지워버렸고 기존 사진의 배경에도 전혀 뒤틀림이나 이질감이 없습니다.

 

주의사항

이런 방법으로 사진의 불필요한 부분을 쉽게 삭제하고 자연스럽게 지울 수 있습니다. 

다만 지우려고하는 대상이 너무 크거나 사진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면 자연스럽게 제거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작은 얼룩이나 흔적만 지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사진을 찍을 때 잘 찍어두면 가장 좋겠지만 이런식으로 포토샵을 활용하여 사진을 보정할 수 있고 얼굴의 점 등도 간단하게 지울 수 있습니다. 또한 예전의 사진을 다시 찾아보았을 때 지우고싶은 부분이 생기거나 할 수 있기 때문여 여러 방면에서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