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화방조제
시화방조제는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과 안산시 대부도를 이어주는 어마어마한 길이를 자랑하는 방조제입니다.
대략적인 길이는 11km에 준하며 중간지점(약 2/3 지점)에는 시화나래조력발전소와 시화나래휴게소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서울, 경기도권 낚시인들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한 포인트이기도 하며 사시사철 다양한 어종을 노려볼 수 있고 시화나래휴게소 내 주차장, 식당, 카페, 편의점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있기 때문에 수많은 낚시인들로 붐비는 명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화방조제 내 낚시가 가능한 구역이 넓고 구멍치기, 원투낚시, 릴찌낚시 등 거의 모든 종류의 낚시가 가능하므로 초보 낚시인부터 전문 낚시인까지 짬낚시를 즐기기 좋은 포인트입니다.
특히 가을철에는 쭈꾸미와 갑오징어를 집중공략할 수 있으며 시화방조제 여기저기에서 쭈꾸미와 갑오징어를 낚는 모습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다만 시화방조제 전 구역의 먼 바다는 뻘과 모래 지형이지만 가까운 발밑은 밑걸림이 심하기 때문에 밑걸림에 항상 유의해야 합니다.
저도 처음에는 채비 무진장 잃어버렸습니다. 오로지 밑걸림에만 신경쓰게 되더라구요.
가장 먼저 시화방조제는 반으로 나누어서 보면 쉽습니다.
편의상 수문을 기준으로 왼쪽 구역을 A구역, 오른쪽 구역을 B구역으로 표시하였습니다.
수심이 얕고 조류가 약한 B구역은 사리물때를 노려보는 것이 좋고
비교적 수심이 깊고 조류가 강한 A구역은 조금물때를 노려보는 것이 좋습니다.
A구역
사실상 주로 낚시가 이루어지고 많은 조사님들이 모이는 인기 포인트는 다름아닌 A구역입니다.
B구역에 비해 수심이 깊기 때문에 다양한 어종을 타겟팅할 수 있고 시화나래휴게소와의 접근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A-A 포인트
그렇기에 A-A 포인트는 가장 자리선점이 어려운 포인트입니다.
평일에도 이른시간부터 자리가 없을 정도라고해도 과언이 아니라 생각됩니다.
휴게소 및 주차장까지의 거리가 매우 가깝고 큰가리섬 방향으로 캐스팅할 경우 조과가 괜찮다는 평이 많습니다.
간격이 좁고 사람이 많이 몰리기 때문에 초보자분들은 힘들게 자리잡으시기 보다는 A-B 포인트로 이동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A-B 포인트
A구역 내 가장 무난한 포인트라고 생각됩니다. A-A 포인트에서 마땅한 자리를 선점하지 못한 경우 자연스럽게 이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주말에는 꽤나 많은 조사님들이 계셔서 간격이 좁을 때도 있지만 특별한 날이 아닌 평일이라면 쉽게 자리잡을 수 있습니다.
가장 무난하게 재미볼 수 있고 편하게 낚시를 즐길 수 있는 장소라고 생각되는 만큼 초보자들에게 적극 추천하는 포인트입니다.
A-C 포인트
방아머리선착장과 작은 수문이 있는 구역입니다. 출입이 통제된 구역이 많으며 선착장을 통제하는 경우도 있고 선착장으로 배가 수시로 드나들기 때문에 초보자들에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바위와 뻘이 골고루 섞여있는 지형이라 감성돔을 노리는 낚시인들이 많이 찾는 포인트이기도 합니다. 확실히 초보 낚시인보다는 전문 낚시인들이 많이 보입니다.
저도 처음에는 멋모르고 욕심내서 찾아갔다가 진입조차 못하고 하루종일 이리저리 돌아다니며 고생만 했던 기억이 나네요.
모여드는 인파에 비해 주차공간이 넉넉하지 않은것이 흠이라고 생각됩니다. 주차단속이 상시 이루어지므로 주차에 신경쓸 필요가 있습니다.
B구역
A구역에 비하면 전체적인 수심이 많이 얕고 조류가 약하기 때문에 비교적 한산한 포인트입니다.
전문 낚시인보다는 아이들과 함께 가족 나들이 겸 짬낚시를 나온 분들이 선호하는 자리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전문 낚시인이 없다는 말은 아닙니다...)
B-A 포인트
오이도에서 중간선착장 이전까지의 공간입니다. 간조시에는 뻘이 완전히 드러나는 장소이기 때문에 간조 낚시는 불가능하지만 사리물때에는 중간선착장에 꽤나 많은 낚시인들이 모입니다.그 외에도 주말 나들이를 위해 이곳을 찾은 사람들이 꽤나 많은 편이라서 생각보다 붐비는 경우가 많으며 주차하기가 조금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B-B 포인트
중간선착장을 지나서 B구역의 중간 부분에 해당하는 포인트입니다. 초보자들에게는 나름대로 무난한 자리입니다. 역시 사리물때 위주로 도전해보는 것이 좋으며 낚시를 완전 처음 시작하시는 경우 여러가지 연습을 해보기 좋은 포인트라고 생각됩니다.
B-C 포인트
B구역 내 수문과 가장 가까운 포인트입니다. B구역 중에서는 수심이 가장 깊기 때문에 원활한 낚시가 가능하며 수문 근처라는 이점 덕분에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포인트이기도 합니다.
A-A 포인트와 마찬가지로 시화나래휴게소와의 접근성이 좋기 때문에 각종 편의시설 및 주차가 용이하므로 나름대로의 자리경쟁이 치열한 편입니다.
시화방조제 내 주요 대상어
봄 : 넙치, 노래미, 도다리, 망둑어, 붕장어, 숭어, 우럭
여름 : 넙치, 노래미, 농어, 도다리, 망둑어, 붕장어, 숭어, 우럭
가을 : 숭어, 농어, 학꽁치, 삼치, 쭈꾸미, 갑오징어
겨울 : 노래미, 숭어, 쭈꾸미
구멍치기 : 우럭, 박하지
원투낚시 : 우럭, 노래미, 숭어, 망둑어, 붕장어, 쭈꾸미, 갑오징어
릴찌낚시 : 우럭, 농어, 숭어, 삼치, 학꽁치, 노래미
루어낚시의 경우 그럽웜, 메탈지그, 미노우, 지그헤드, 에기, 슷테 등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원투낚시 및 릴찌낚시의 경우에는 오징어살, 전갱이, 갯지렁이, 크릴을 주로 사용합니다.
처음 시화방조제를 방문했을 때 어디가 어딘지 도통 알아보기 힘들었던 기억이 나네요.
사전에 인터넷을 통해 수많은 정보를 수집했음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조사님들 사이에서 초짜티 팍팍 내곤 했습니다.(지금도 초짜지만...)
시화방조제를 처음 방문하시는 많은 초보 낚시꾼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과 주관을 바탕으로 기록하였으니 너무 정답이라고 생각하지는 마시고 참고삼아서 가볍게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낚시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워킹 포인트 탐방기] 서귀포시 안덕면, 화순항(feat. 쏨뱅이, 놀래미) (2) | 2023.05.30 |
---|---|
[낚시 워킹 포인트 탐방기] 선재도 & 영흥도(feat. 갑오징어, 쭈꾸미) (1) | 2023.05.19 |
[워킹 포인트] 태안 영목항 쭈꾸미 & 갑오징어 낚시 (0) | 2023.04.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