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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포스트(Post) vs 릴스(Reels), 어떤 것이 더 중요할까?

Xavier 2023. 12. 26. 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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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Post) vs 릴스(Reels) 어떤 것이 더 중요할까?

 

Editor Xavier


포스트는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오래된 보편적인 게시물 유형으로 몇 장의 사진이나 동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반면 릴스는 2020년에 출시(대한민국 출시는 2021년 2월)된 숏폼 비디오 게시물 유형으로, 최소 15초에서 최대 60초 길이의 비디오를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릴스의 인기가 가파르게 증가하면서 릴스가 차지하는 비중도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2023년 3분기에는 포스트와 릴스가 인스타그램 전체 게시물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80% 대 20%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게시물 유형 비중
포스트(Post) 80%
릴스(Reels) 20%

(2023년 3분기 기준)

 

빠르게 성장하는 릴스의 속도에 맞춰서 인스타그램은 릴스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릴스 전용 앱인 릴스(Instagram Reels)를 출시하고, 보다 간편한 동영상 제작 및 편집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지속적으로 추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릴스 광고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수익을 배분하기 위한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러한 사실은 릴스가 인스타그램의 차세대 주요 콘텐츠 포맷으로 자리잡고 있다는 사실을 뒷받침하는 근거이며 앞으로 릴스가 미디어로써 더욱 중요한 매체가 된다는 것을 알려주는 힌트이기도 합니다.


포스트(Post)

 

포스트(Post)는 인스타그램의 게시물 중 가장 기본적인 형태를 띄는 게시물입니다. 사용자가 직접 올린 이미지, 동영상, 텍스트로 구성되며 해시태그(#)를 통해 다른 사용자들로 하여금 내 게시물을 검색할 수 있도록 합니다.

포스트는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기능입니다. 인스타그램의 콘텐츠는 대부분 포스트로 구성되며, 사용자들은 포스트를 통해서 다양한 정보를 얻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며 지속적으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포스트의 주요 역할 및 기능
① 나에게 관심이 있는 사용자에게 다양한 정보를 빠르고 폭넓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주로 개인의 일상 공유, 제품 및 브랜드에 관련된 홍보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내 게시물을 확인한 사용자들로부터 비교적 손쉽게 커뮤니케이션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댓글과 DM을 유도하는 컨텐츠를 만들고 업로드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사용자들과 소통을 유도할 수 있으며 이는 내 계정의 활성화로 직결됩니다.
③ 내 계정(피드)의 주요 컨셉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시스템은 개별 사용자의 관심사와 취향을 반영하여 추천 게시물(포스트, 릴스)을 자동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내 계정의 주요 컨텐츠를 확고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비교적 간결하고 피드에서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포스트를 활용하여 내 계정만의 테마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포스트의 장점과 단점
인스타그램의 기본 기능에 해당하는 포스트는 빠른 시간에 다양한 형태로 업로드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조작법이 간단하기 때문에 별도의 교육이나 훈련 없이도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동영상, 텍스트를 혼합하여 사용자의 관심을 끌 수 있고 적적한 해시태그를 통해 다른 사용자를 유입하거나 관심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무분별한 해시태그는 오히려 내 게시물이 노출되지 않는 결과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항상 적절하고 올바른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면 포스트의 과도한 사용(유사한 컨텐츠를 반복적으로 업로드하거나 자극적인 컨텐츠를 많이 업로드하는 경우)으로 인해 내 피드를 방문하는 사용자들에게 피로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적절하고 깔끔하게 꾸며진 포스트는 내 피드를 꾸미고 내 계정을 홍보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계획성이 없는 무분별한 포스트의 업로드는 오히려 내 계정의 신뢰도와 노출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릴스(Reels)

 

릴스(Reels)는 인스타그램에서 제공하는 15초에서 60초 길이의 짧은 동영상 플랫폼입니다. 릴스는 2020년 8월에 처음 출시(국내 출시는 2021년 2월)되었으며 TikTok과 유사한 형태의 숏폼 동영상 플랫폼으로 빠르게 자리잡았습니다.

릴스는 인스타그램에서 엄청난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컨텐츠 포맷입니다. 릴스의 총 이용자 수는 이미 오래전에 10억 명을 넘어섰으며 인스타그램의 *일일 활성 사용자(DAU) 중 80% 이상이 릴스를 시청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DAU(Daily Active Users) : 1일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한 이용자 수를 나타내는 지표, 주로 특정 서비스 및 온라인 게임에서 해당 서비스를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실제로 이용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데 사용됨.

 

릴스의 주요 역할 및 기능
사용자는 릴스를 통해 다양한 정보와 콘텐츠를 보다 짜임새있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포트스와 달리 릴스는 자체적인 편집기능과 배경음악을 제공하기 대문에 제품 홍보, 건강 정보, 브랜드 마케팅, 교육,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다른 플랫폼과의 연계를 통해 그 사용법이 무궁무진합니다.

  다른 사용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포스트와 마찬가지로 댓글, DM, 공유기능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유도와 참여를 이끌어내기 쉽습니다.

 

릴스의 장점과 단점
사용자들의 이목을 쉽게 끌 수 있고 빠르게 몰입시킬 수 있습니다. 릴스의 길이는 최대 1분입니다. 홍보를 목적으로 하는 사용자들은 이 1분이 매우 짧다고 여길 수 있지만 실제로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이 1분도 길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시각적인 효과와 음악 등을 활용해서 사용자들의 궁금증을 유발하기에는 충분한 시간입니다. 1분 안에 모든 컨텐츠를 담아내려고 노력하기보다는 호기심을 유발하여 다른 컨텐츠나 플랫폼으로의 이동을 유도하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릴스가 재생되기 시작한 직후의 5~10초 안에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지 못하면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해당 릴스를 시청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시청자들의 입장에서는 충분한 호기심이 생기지 않으면 1분에 해당하는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기 때문인데 이 부분이 릴스가 어려운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 1분짜리 컨텐츠를 5초 미만으로 요약하여 영상의 도입부에서 빠르게 보여줄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포스트와 릴스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

 

릴스가 생겨나기 이전부터 포스트는 존재해왔으므로 누적 포스트의 수가 압도적으로 많은 것은 명백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포스트의 수에 비해릴스의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3년 6월을 기준으로 누적 릴스의 수는 15억 건을 넘어섰으며 총 사용자의 수는 10억명을 넘어섰습니다.

 

그렇다고 릴스만이 중요하다는 말은 절대 아닙니다.

피드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포스트와 릴스를 적절히 배치하고 컨텐츠를 구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내 계정(또는 내 브랜드)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의 관심사와 궁금증을 파악하고 그것을 해결하고 해답을 제시하는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생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주요 주제에서 벗어나거나 불필요한 내용이 너무 많아지는 것은 사용자들의 관심도를 떨어뜨리는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컨텐츠 생산에 있어서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의 조화가 매우 중요합니다. 포스트를 배경으로 기본에 해당하는 주제와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업로드하고 일정 기간에 해당하는 컨텐츠의 요약본을 릴스로 제작하여 업로드하는 방법이나 릴스로 사용자들의 궁금증을 자아낸 후 주요 컨텐츠를 포함한 포스트로 이어지는 방법이 주로 사용됩니다. 

 

포스트로 전체적인 피드의 분위기를 연출하고 릴스로 핵심 컨텐츠를 구성하는 방법이 현재로써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이것은 사용자의 능력에 따라 크게 변화할 수 있습니다. 무조건 정해진 방법을 따르기 보다는 나만의 방법을 만들어내는 것도 매우 좋은 접근법입니다. 마케팅에 있어서 정해진 길은 없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마지막으로 적절한 해시태그 사용은 필수이지만 무분별한 해시태그 사용은 독이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인스타그램 내 포스트와 릴스의 동향, 포스트의 주요 역할 및 기능, 포스트의 장점과 단점, 릴스의 주요 역할 및 기능, 릴스의 장점과 단점, 포스트와 릴스의 올바른 사용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누군가에게는 다소 기본적인 내용일 수 있지만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인스타그램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포스트와 릴스에 대해서 깊이있게 논하자면 훨씬 더 오랜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모든 학문이 그렇듯이 작은 것부터 하나하나 쌓아나가는 것이 중요하겠죠.

 

다음편에서는 효과적으로 인스타그램 피드를 꾸미는 방법(색깔을 기준으로 한 배열, 컨텐츠의 종류를 기준으로 한 배열, 바둑판식 배열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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