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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관리 가이드 2024 : Part.3 해시태그 이해하기(해시태그의 역할, 중요성)

Xavier 2024. 1. 2. 00:38

Editor Xavier


해시태그(Hashtag)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X(구 트위터)를 비롯한 거의 모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및 블로그 서비스에서 사용되는 메타데이터 태그로 해시 기호(#) 뒤에 특정 단어를 붙임으로써(ex.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해당 해시태그가 사용된 모든 글을 손쉽게 검색하여 모아볼 수 있게 만들어주는 기능 또는 도구 정도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SNS 중에서는 트위터(현 X)가 가장 먼저 이 기능을 도입했지만 현재는 거의 모든 SNS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관련성이 있는 정보와 컨텐츠를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주로 수행했지만 지금은 반대로 해시태그를 통한 검색으로 해시태그와 연관성이 있는 컨텐츠를 찾아내는 방식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1) 인스타그램 해시태그의 특징

해시태그 사용에 있어서 가장 큰 특징은 띄어쓰기 없이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타 SNS, 블로그 서비스 등에서는 띄어쓰기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도 종종 있으나 인스타그램에서의 해시태그는 띄어쓰기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두 개 이상의 단어가 포함된 해시태그를 사용할 때에는 조금 어색하더라도 띄어쓰기 없이 모든 단어를 붙여서 써야 합니다.

해시태그의 또 다른 특징으로는 컨텐츠의 제목이나, 내용에 포함되지 않는 단어로 구성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에서 여행과 관련된 게시물 및 정보를 찾아보고자 할 때 '#여행', '#여행정보' 라는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여행스타그램', '#여행은언제나옳다' 등의 해시태그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용자들이 자신의 계정에 특정 기업 혹은 브랜드와 관련된 해시태그를 단 게시물을 올리고, 이를 확인한 기업이나 브랜드에서 소비자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여겨지는 콘텐츠를 다시 선별해 공식 페이지에 소개하고, 자신의 콘텐츠가 소개된 것에 흥미를 느낀 이용자들이 다시 이벤트에 참여하는 선순환이 일어나기도 한다.

해시태그의 유효성 가운데 하나는 바로 프로모션이나 이벤트의 결과를 모니터링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동일한 해시태그를 단 게시물들을 모아서 보여주는 기능 덕분이다.

 


2) 인스타그램에서 해시태그의 역할

인스타그램에서 해시태그는 게시물을 검색하는 데 필요한 키워드입니다. 물론 해시태그 없이도 게시물을 업로드할 수 있지만 해시태그를 사용하면 같은 해시태그를 사용한 다른 게시물과 함께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사람들에게 게시물을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초창기에는 해시태그를 단순히 검색 키워드로만 사용하는 경향이 있었는데 현재는 해시태그를 통해 최신 트렌드를 나타내기도 하고 해시태그 자체가 컨텐츠의 정보를 간접적으로 나타내는 역할까지 하고있기 때문에 게시물 등록에 있어서 인스타그램 내 해시태그의 중요도는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중요한 해시태그를 선별하고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해시태그를 통해서 내 게시물의 노출효과를 높이고 많은 도달을 달성하는 것이 1차 목적이겠지만 반대로 해시태그를 통해서 내 게시물에 대한 대중의 관심도를 확인해볼 수도 있습니다. 특정 제품이나 상품을 주제로 한 이벤트를 진행하는 경우에 사용자들로 하여금 정해진 해시태그를 포함한 게시물을 등록(응모와 같은 개념)하는 방식으로 이벤트 참여를 유도한다면 타겟으로 한 해시태그의 유효화를 기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해당 이벤트의 참여도까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해시태그의 중요성

인스타그램에서 해시태그는 게시물의 노출 범위를 결정하기도 하고 확대하기도 하며 뚜렷한 타겟층을 확보할 수 있는 수단입니다. 나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도 있고 제품의 홍보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인스타그램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해시태그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해시태그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키워드 그 자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① 게시물의 노출 범위 확대
해시태그를 사용하면 해당 해시태그의 검색결과에 나타나는 것은 물론이고 같은 해시태그를 사용한 다른 게시물로 인해 노출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컨텐츠와 해시태그가 일치하는 경우 해시태그 자체가 컨텐츠의 일부가 되어 인기 게시물이나 추천 게시물에 내 게시물이 노출되기도 합니다. 

② 타겟층 확보
해시태그를 잘 사용하면 특정 타겟층을 대상으로 게시물을 노출시키기 쉽습니다. 나의 주요 컨텐츠에 부합하는 해시태그를 기본으로 세대, 지역, 취미, 계절 등의 해시태그를 조합하여 그 범위를 확대시킬 수도 있고 명확하게 구체화할 수도 있습니다.

③ 최신 트렌드 파악

홍보하고자 하는 주요 컨텐츠와 관련된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다른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해시태그를 관찰하고 분석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인기 게시물과 추천 게시물에서 사용된 해시태그를 확인함으로써 최신 트렌드와 그에 맞는 해시태그를 확인할 수 있고 이미 높은 활성화 지수(계정 지수)를 가진 유명한 대기업이나 인기 브랜드의 계정과 게시물을 분석하여  계정의 노하우를 배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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